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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KJOON 백준] 3190 뱀 본문

ALGORITM/JAVA

[BAEKJOON 백준] 3190 뱀

KUNDUZ 2021. 2. 28.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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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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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뱀이 벽이나 자기자신에게 부딪히면 게임이 종료되는 문제이다.

 

먼저 뱀의 좌표를 저장해줄 Point라는 클래스를 사용했다.

 

그리고 그 좌표를 LinkedList를 이용해 리시트에 저장을 한다.

 

사과가 있는 위치를 배열에 1로 만들어 저장해 준다.

 

그리고 뱀의 시간에 따른 방향을 String 배열로 만들어 저장해 준다.

 

그렇게 만들어진 배열들을 이용을 해서 BFS 방식으로 뱀이 진행을 하는것을 표현해 준다.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class Point{
		int x,y;

		public Point(int x, int y) {
			super();
			this.x = x;
			this.y = y;
		}
		
	}
	private static Point up=new Point(-1,0);
	private static Point down=new Point(1,0);
	private static Point left=new Point(0,-1);
	private static Point right=new Point(0,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new Scanner(System.in);
		int N=sc.nextInt();
		int K=sc.nextInt();
		int apple[][]=new int[N+1][N+1];
		for (int k = 0; k < K; k++) {
			apple[sc.nextInt()][sc.nextInt()]=1;
		}
		String lotation[]=new String[10001];
		int L=sc.nextInt();
		for (int i = 0; i < L; i++) {
			lotation[sc.nextInt()]=sc.next();
		}
		Point head=new Point(1,1);
		LinkedList<Point>tail=new LinkedList<>();
		Point move=new Point(0,1);
		
		tail.add(head);
		int count=0;
		outer:
		while(true) {
			if(lotation[count]!=null) {	//방향전화이 있을 경우
				
				if(lotation[count].equals("D")) {	//D 이면 오른쪽으로 회전
					if(move.x==up.x&&move.y==up.y) {
						move=right;
					}else if(move.x==down.x&&move.y==down.y) {
						move=left;
					}else if(move.x==right.x&&move.y==right.y) {
						move=down;
					}else {
						move=up;
					}
				}else if(lotation[count].equals("L")) {	//L이면 왼쪽으로 회전
					if(move.x==up.x&&move.y==up.y) {
						move=left;
						
					}else if(move.x==right.x&&move.y==right.y) {
						move=up;
					}else if(move.x==down.x&&move.y==down.y) {
						move=right;
					}else {
						move=down;
					}
				}
			}
			head=new Point(head.x+move.x,head.y+move.y);	//회전이 끝나고, 전진
			for (int i = 0; i < tail.size(); i++) {
				if (tail.get(i).x==head.x&&tail.get(i).y==head.y) {
					break outer;
				}
			}
			if(head.x<=0||head.y<=0||head.y>N||head.x>N) {
				break;
			}
		if(apple[head.x][head.y]==1) {	//전진했을때 사과가 있을경우
			tail.add(new Point(head.x,head.y));
			apple[head.x][head.y]=0;
		}else {	//사과가 없을 경우
			tail.add(new Point(head.x,head.y));
			tail.poll();
		}
		count++;
		}
		System.out.println(count+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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