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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버놀로지
[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 1844 게임 맵 최단거리 (JAVA) 본문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 answer |
[[1,0,1,1,1],[1,0,1,0,1],[1,0,1,1,1],[1,1,1,0,1],[0,0,0,0,1]] | 11 |
[[1,0,1,1,1],[1,0,1,0,1],[1,0,1,1,1],[1,1,1,0,0],[0,0,0,0,1]] | -1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que를 이용을 해서 완전탐색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한번 이동할 때마다 결과 값을 더해주고, 그렇게 마지막에 도착을 하면 그때의 값을 출력해 준다.
import java.util.*;
class Point{ //좌표를 넣어줄 클래스
int x,y;
public Point(int x, int y){
super();
this.x=x;
this.y=y;
}
}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int answer = -1;
LinkedList <Point> que=new LinkedList<Point>(); //위치를 담아준다.
int dx[]={-1,1,0,0}; // 상 하 좌 우
int dy[]={0,0,-1,1};
que.add(new Point(0,0));
maps[0][0]=0;
int temp=0;
int n=0;
int m=0;
while(!que.isEmpty()){ //완전탐색
int size=que.size();
for(int i=0;i<size;i++){
Point p=que.poll();
if(p.x==maps.length-1&&p.y==maps[0].length-1){ // 목적지에 도착하면 끝낸다.
n=p.x;
m=p.y;
answer=++temp;
break;
}
for(int k=0;k<4;k++){ //사방탐색
int x=p.x+dx[k];
int y=p.y+dy[k];
if(x>=0&&x<maps.length&&y>=0&&y<maps[0].length&&maps[x][y]==1){
que.add(new Point(x,y));
maps[x][y]=0;
}
}
}
temp++;
}
if(n!=maps.length-1||m!=maps[0].length-1){ //마지막에 도착하지 못할 경우
answer=-1;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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